본문 바로가기
퀴즈정보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함께 초성퀴즈로 알아보는 환경용어

by point 2021. 3. 7.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함께  퀴즈로 알아보는 환경용어 2020년 2월 20일 자 블로그에서 >


환경용어는 전문 용어들처럼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도 있지만 최근 많은 사람들이 환경보호에 관심을 가지면서 '필환경 시대'처럼 이해하기 쉬운 신조어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초성 퀴즈를 준비했습니다. 같이 풀어볼까요?

<퀴즈 1> 1mm미만의 작은 플라스틱? 정답 : 미세 플라스틱 
미세 플라스틱은 1mm 미만의 작은 플라스틱으로 너무 작아서 하수처리 시설에서 걸러지지 않고 그대로 바다와 강으로 유입되는 플라스틱을 말합니다. 미세 플라스틱은 생산되는 과정에 따라 1차 플라스틱과 2차 미세플라스틱으로 구분되는데요. 1차 미세 플라스틱은 의도적으로 제조된 플라스틱으로 치약, 연마제, 각질 제거 세정제 등에 있습니다. 2차 미세 플라스틱은 버려진 플라스틱이 시간이 지나면서 작게 분해된 것으로 폴리에틸렌, 폴리프로필렌 등의 물질로 만들어집니다.
이런 미세플라스틱이 위험한 이유는 바다에 떠다니는 동안 바닷물속에 있는 합성 유기 화합물을 흡착하여 독성이 가중되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유해한 미세플라스틱을 수중 생물이 먹게 되고 축적되면 인간에게까지 도달할 수 있어 굉장한 폐해가 우려되고 있다고 합니다. 

<퀴즈 2> 업그레이드+리사이클링? 정답 : 업사이클링
업사이클링은 '업그레이드;와 '리사이클링'의 합성어로 기존에 버려지는 제품을 단순히 재활용하는 리사이클링의 차원을 넘어서 디자인을 가미하는 등 새로운 가치를 더하여 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재활용 의류를 이용해 새로운 옷이나 장신구로 만들거나 버려진 현수막을 활용해서 가방으로 만드는 등이 있습니다. 쓰레기를 원료 형태로 환원해 다시 활용하는 과정에서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는 재활용보다 한 단계 진화하여 애초에 쓰레기를 배출하지 않는 제로 웨이스트 캠페인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퀴즈 3 > 사람이 사는 동안 자연에 남긴 영향을 토지의 면적으로 환산한 수치는? 정답 : 생태발자국
생태발자국은 사람이 사는 동안 자연에 남긴 영향을 토지의 면적으로 환산한 수치를 말합니다. 인간이 지구에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필요한 의식주, 에너지, 시설 등의 생산, 폐기물의 발생과 처리에 들어가는 비용을 개인 단위와 국가 단위, 지구 단위로 나타내는 방식으로 헥타르 또는 지구의 개수로 나타냅니다.  이 수치가 클수록 지구에 해를 많이 끼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우리에게는 지구를 위해 생태발자국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퀴즈 4> 이산화탄소의 실질적인 배출량을 'ㅇ'으로 만든다는 개념은? 정답 : 탄소중립
탄소 중립은 대기중으로 배출한 이산화탄소의 양만큼 다시 이산화탄소를 흡수하여 실질 배출량은 'ㅇ'으로 만든다는 개념으로 '탄소제로'라고도 합니다. 탄소중립을 실행하는 방안으로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상응하는 만큼의 숲을 조성하여 산소를 공급하거나 이산화 탄소 배출량에 상응하는 탄소배출권을 구매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탄소배출권이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돈으로 환산하여 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도록 한것인데요. 탄소 배출권을 구매하기 위해 지불한 돈으로 삼림을 조성하는 등 이산화탄소의 흡수량을 늘리는 데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설립 목적은 환경 기술의 개발, 지원,환경산업 육성과 친환경생활 확산을 통한 국민의 환경복지 서비스 향상 및 지속 가능한 국가 발전에 기여이며, 한국 환경산업 기술원은 공기와 물을 맑게 하고 폐기물을 적정하게 재활용. 처리하며 자연환경을 치유하기 위한 환경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환경산업을 육성합니다. 오염된 환경과 유해물질로 고통받는 분들의 어려움을 덜어드리고 국민들이 환경 친화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과학과 기술, 산업이 오늘날 산적한 환경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없지만 그 실마리가 될수 는 있습니다. 친환경생활은 여기에 힘찬 에너지를 불어넣을 것입니다. 소외된 환경 약자를 보듬고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사회적 가치 실현은 국가와 공공기관이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라고 홈페이지의 인사말에 쓰여있습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s://www.keiti.re.kr:8445/site/keiti/main.d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