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정보

유퀴즈 (유퀴즈 온 더 블럭)문제와 정답 96화 - 시대를 잘 못 타고난 특집

by point 2021. 3. 5.
유퀴즈 (유퀴즈 온 더 블럭)문제모음 - 96화 / tvn 매주 수요일 오후 8시 40분 
소개 : 큰 자기 유제석과 아기자기 조세호의 자기들 마음대로 떠나는 사람 여행
제작: 박희연(책임프로듀서), 김민석, 강민성 외(연출), 이언주, 이향란 외(극본) 
공식사이트 : 공식홈페이지.유튜브, 인스타그램

유퀴즈(유퀴즈온더블럭)첫번째 손님은 35년간 ufo의 흔적을 추적하고 있는 과학자 맹성렬 교수님입니다.
문제1. 이것은 먼 데서 일어난 일까지 꿰뚫어 보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중국 위나라의 관직자 양일이 부하를 시켜 끊임없이 정보를 모아 먼 곳의 일까지 잘 파악하자 사람들은 양일이 이것을 가졌다고 했다는데요. 또한 이것은 국내 최초로 개발된 정지 궤도 위성의 이름이기도 한데요. 기상 및 해양을 관측하여 우주의 눈이라고 불리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천리안

유퀴즈(유퀴즈온더블럭)두번째 손님은 야자시간 립싱크를 탄생시킨 UCC 스타 이호림, 김경준 님입니다.
문제2. 우리나라에서는 전 세계에서 단위면적당 이것이 가장 많은데요. 한반도 일대에만 약 3만 개 이상이 발견되어 이것의 나라로 불리기도 합니다. 전북 고창, 전남 화순, 강화의 이것은요 유네스코 세계 유산으로도 지정이 되어 있습니다. 청동기 시대 대표 무덤이자 족장의 권위를 상징하는 이것은 무엇일까요?(김경준 님 문제)
정답 : 고인돌 

문제3. 용의 목에 거꾸로 난 비늘이란 뜻으로 이것은 중국 사상가 한비자의 저서 세난 편에서 유래된 표현입니다. 
용의 이것을 건드리면 크게 노한다는 이야기에서 비롯하여 한비자는 '신하가 왕에게 간언을 할 때도 이것만은 건드리면 안 된다'라고 했는데요. 건드려서 안될 약점을 의미하는 이것은 무엇일까요?(이호림 님 문제)
정답 역린 

유퀴즈(유퀴즈온더블럭)세번째 손님은 시대를 앞서간 한국의 스티브 잡스 2002년 휴대용 컴퓨터를 개발한 정우덕 님입니다. '먼 케이먼이라는 분이 있는데, 세그웨이를 개방한 발명가입니다. 2001년 세그웨이를 발표했다. 그 당시에 사람들은 세그웨이를 보고 시큰둥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고 나서 지금은 어떻게 됐냐면 관련법이 제정될 정도로 워낙 많은 사람이 타고 다닙니다. 시간을 너무 많이 앞섰다고 생각합니다.
문제4. 이것은 그리스어로 인간을 닮은 것이라는 뜻을 가진 로봇입니다. 1886년 프랑스 소설 SF소설 <미래의 이브>에 처음 등장한 이것은 인간과 똑같은 외모를 가지고 동작과 표정까지 비슷하게 따라 한 것이 특징이었는데요. 겉보기엔 인간과 구별할 수 없어 인조인간이라고도 부르는 이 로봇은 무엇일까요?
정답:안드로이드

유퀴즈(유퀴즈온더블럭)네번째 손님은 전설의 고향을 만든 K-귀신의 아버지 국내 최초 호러 판타지 드리마, 전설의 고향>을 만든 최상식 PD 님입니다. 최상식 PD는 최초 좀비가 된 시신이 일어나는 '내다리 내놔'로 유명한 '덕대 골'과  '구미호'의 PD를 했고 당시 드라마를 보던 많은 시청자들을 이것을 보고 많이 놀라고 떨게 했으며, 지난 방송에 나왔던 괴물 연구가 곽재식 작가가 언급한 창백한 피부, 검은 입술, 도포와  삿갓의 저승사자 이미지를 만들게 된 비하인드를 공개했습니다.
문제5. 이것은 당나라 시인 가도가 시에 들어갈 한자를 고민하는 과정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가도는 시의 마지막 구절을 '문을 밀다'와 '문을 두드린다' 두 가지를 놓고 한참을 고민했다고 하는데요. 여기서 유래되어 오늘날 글을 쓸 때 여러 번 생각하여 고치고 다듬는 작업을 가리켜 이것이라 합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퇴고

유퀴즈(유퀴즈온더블럭)다섯번째 손님은 역주행을 부르는 미래형 가수 시대를 너무 앞서간 비 님입니다. 
문제6. 이것은 그리스 로마 신화에 나오는 뒤늦게 알다 라는 뜻을 가진 신의 이름에서 유래된 것입니다. 판도라와 결혼한 그는 판도라가 열어선 안 될 상자를 열어 인류가 불행에 휩싸이게 되자 뒤늦게 후회를 했다는데요. 오늘날 소설이나 연극이 끝난 후 덧붙여지는 이야기로 쓰이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에필로그
<비의 어록> 지금 자면 꿈을 꾸지만 지금 안 자면 꿈을 이룰 수 있다. 지금 피곤하다고 잠을 자면'내가 지는 거다'라고 생각하면서 연습을 하고 '오늘은 내가 이겼다'라고 되내며 잠든다. 가끔 너무 피곤해 그냥 잤을때 다음날 반드시 연습을 하고 '이게 무승부다'라고 생각한다.

 

댓글